경기도판 9호선이라고 불리는 동탄 인덕원 복선전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덕원역 ~ 수원월드컵경기장 ~ 아주대입구역 ~ 영통역 ~ 동탄역 등
경기 남부 17개 역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총 길이 38.3㎞의 철도사업.
법적으로는 일반철도 사업으로 추진되지만 통근형 전철이 운행할 예정입니다.
2030년 개통이 목표이며, 당초 2026년 준공을 전제로 착공하였지만
각종 논란으로 인해 공기가 연기되었습니다.
상습정체구간인 1번국도 경수대로 구간을 3분의 2이상 따라가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B/C값이 1.0을 초과한
매우 수요 기대치가 높은 노선입니다.
인덕원역은 GTX-C노선과 판교로 직행하는 월판선이 환승될 예정이라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의 종점 논란은 다소 해소될 전망입니다.
특히, 동탄인덕원 복선전철은 기존의 동탄신도시의 부족한 도시철도 음영지대를 보완하고
진안신도시와 수원 영통지구의 막대한 교통 수요를 분담하기에
서울 지하철 9호선 처럼, 급행열차를 운행할 계획입니다.
역별로 대피선을 별도 설치하여 공사 중이며,
급행 열차를 활용하면
동탄역이나 영통역에서 인덕원역까지
25분안에 주파가 가능합니다.
수도권 전철에서는 이례적으로 중형 전동차를 사용하며,
4량 1편성으로 배차간격을 좁히는 방식으로
수송력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동탄인덕원 복선전철로 인해
노면전차가 운행되는 동탄트램 노선 위주의 동탄 2 신도시보다
지하철이 건설되는 동탄 1신도시의 경쟁력이 제고화 될 것입니다.
영통지역의 노후 아파트 재건축이 촉진되고 분당선과 환승을 통해
명실상부한 수원의 신도심 거점으로 육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슬럼화 된 북수원 지역의 재개발 정비사업에도 큰 도움이 되며,
파장동 지역에 신분당선연계를 통해 관련 사업들이 촉진 될 것입니다.
역번
|
㎞
|
역명
|
승강장
|
급행
|
환승노선
|
소재지
|
|||
형태
|
횡단
|
||||||||
101
|
0.0
|
仁德院
|
■││■
|
|
급
|
||||
102
|
2.3
|
안양도매시장
|
■││■
|
|
급
|
|
|||
103
|
4.1
|
호계
|
■││■
|
|
급
|
|
|||
104
|
5.7
|
오전
|
│■││■│
|
|
급
|
|
|||
105
|
7.2
|
고천
|
■││■
|
|
급
|
|
|||
106
|
11.6
|
파장(북수원)
|
■││■
|
|
급
|
|
|||
107
|
13.2
|
수원야구장 |
■││■
|
|
급
|
||||
108
|
16.3
|
수원월드컵경기장
|
■││■
|
|
급
|
||||
109
|
18.2
|
우만
|
■││││■
|
|
급
|
|
|||
110
|
19.6
|
원천
|
■││■
|
|
급
|
|
|||
111
|
21.1
|
흥덕(영덕)
|
■││■
|
|
급
|
||||
112
|
24.6
|
靈通(慶熙大)
|
│ ■││■ │
|
|
급
|
||||
113
|
26.2
|
기흥서천
|
■││■
|
|
급
|
|
|||
114
|
28.5
|
나노시티(기흥반월)
|
■││■
|
|
급
|
|
|||
115
|
30.1
|
능동
|
■││■
|
|
급
|
|
|||
116
|
31.5
|
메타
|
■││■
|
|
급
|
|
|||
117
|
33.7
|
東 灘
|
■││■
|
|
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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